소나기 - 작품 분석(발단~전개)
[발단]
1) 소년과 소녀의 만남
▶ 장소 : 개울가
▶ 시간 : 학교에서 돌아오는 시간
▶ 인물의 행동
- 소년 : 소녀의 행동을 지켜보면서 소극적으로 행동함
- 소녀 : 소년을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함
2) 소녀가 소년에게 조약돌을 던진 이유
▶ 소년의 소극적인 태도가 답답했기 때문
▶ 소년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몰라주는 소년에게 서운함을 느꼈기 때문
▶ 소년의 관심을 끌고 싶었기 때문
3) 소설의 배경
▶ 공간적 배경 : 개울가, 징검다리, 갈밭 - 농촌 ▶ 시간적(계절적) 배경 : 가을 햇살 - 가을
4) '발단' 단계의 주요 내용 : 개울가에서 소년과 소녀가 만남
▶ 소녀의 성격 : 적극적 성격
- 징검다리 한가운데 앉아 물장남을 함
- 소년에게 "이 바보"라고 말하고 조약돌을 던짐
- '조약돌'의 의미 : 소년을 향한 소녀의 관심
▶ 소년의 성격 : 소극적 성격
- 소녀가 비키기를 기다리며 개울둑에 앉음
- 다음 날 늦게 개울가로 나옴
[전개 1]
1) 소년에게 조약돌을 주무르는 버릇이 생긴 까닭
▶ 소녀가 그리울 때마다 무심코 조약돌을 주무르던 것이 버릇이 되었기 때문
▶ 소녀가 보이지 않아 허전함을 느낄 때마다 조약돌을 주물러서
2) 소년과 소녀의 대조적 성격
▶ 소년 : 부끄러움이 많고 자신감이 없음
▶ 소녀 : 적극적이고 당당함
3) '전개 1'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과 소녀가 산 너머로 놀러 가기로 함
▶ 소년의 심리 변화
- 소녀가 개울가에 나타나지 않음 : 안도감
- 소녀가 나타나지 않는 날이 계속됨 : 그리움
- 물속에 비친 검게 탄 자신의 얼굴을 봄 : 열등감
- 자신 쪽으로 오는 소녀를 발견하고 도망감 : 당황스러움, 부끄러움
[전개 2]
1) '도랑'의 역할
▶ 논이 끝난 곳에서 소년과 소녀가 도랑을 뛰어 건너 놀러 감
▶ 집으로 돌아가려면 다시 도랑을 건너야 함
▶ 뒤에서 소년이 소녀를 등에 업고 건너는 사건이 발생함
2) 소년의 내적 갈등 정리
▶ 집에 돌아가 텃논의 참새를 봐야 함 ↔ 소녀와 놀러 가고 싶음
3) 소녀보다 소년이 무를 더 멀리 팽개쳐 버린 까닭
▶맛없다는 소녀의 말에 무를 뽑아 준 것이 쑥스러워졌기 때문
▶ 소녀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 소녀와 같은 행동을 한 것임
4) '전개 2'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과 소녀가 논 사잇길을 지나 산으로 놀러 감
▶ 공간의 이동에 따른 소년과 소녀의 행동
- 논 사잇길 : 허수아비를 흔들며 놂
- 도랑 : 도랑을 건너 놀러 감
- 무밭 : 무를 서리하여 먹음
- 산기슭 : 들꽃을 꺾음
[전개 3]
1) 소녀를 대하는 소년의 태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 보기
▶ 소극적이었던 소년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
2) 소년의 변화 : 소년이 점차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됨
- 소녀에게 꽃묶음을 만들어 줌 : 설렘, 즐거움
- 소녀의 상처를 치료해 줌 : 걱정스러움, 안타까움
- 소녀 앞에서 송아지 등에 올라탐 : 자랑스러움, 자부심
3) '전개 3'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이 꽃을 꺾다 다친 소녀를 치료해 주고, 송아지를 타고 자랑스러워함
▶ 꽃을 꺾다 소녀가 다친 사건과 소년이 송아지를 탄 사건의 의미
- 소년이 소녀의 상처를 치료해 줌 : 소년과 소녀가 가까워짐
- 소년이 소녀 앞에서 송아지를 탐 : 소년이 자신감을 갖게 됨
※ '위기' 단계부터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끼전 분석 - 작자미상 (0) | 2024.09.13 |
---|---|
소나기 - 작품 분석(위기~결말) (0) | 2024.09.12 |
가시리 - 작자미상 (2) | 2024.09.10 |
훈민가 - 정철 (0) | 2024.09.09 |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 (0) |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