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소나기 - 작품 분석(발단~전개)

by 문학 작품 분석 2024. 9. 12.

소나기 - 작품 분석(발단~전개)

[발단]

1) 소년과 소녀의 만남

▶ 장소 : 개울가

▶ 시간 : 학교에서 돌아오는 시간

▶ 인물의 행동

  • 소년 : 소녀의 행동을 지켜보면서 소극적으로 행동함
  • 소녀 : 소년을 아랑곳하지 않고 행동함

2) 소녀가 소년에게 조약돌을 던진 이유

▶ 소년의 소극적인 태도가 답답했기 때문

▶ 소년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몰라주는 소년에게 서운함을 느꼈기 때문

▶ 소년의 관심을 끌고 싶었기 때문

 

3) 소설의 배경

▶ 공간적 배경 : 개울가, 징검다리, 갈밭 - 농촌 ▶ 시간적(계절적) 배경 : 가을 햇살 - 가을

 

4) '발단' 단계의 주요 내용 : 개울가에서 소년과 소녀가 만남

▶ 소녀의 성격 : 적극적 성격

  • 징검다리 한가운데 앉아 물장남을 함
  • 소년에게 "이 바보"라고 말하고 조약돌을 던짐
  • '조약돌'의 의미 : 소년을 향한 소녀의 관심

▶ 소년의 성격 : 소극적 성격

  • 소녀가 비키기를 기다리며 개울둑에 앉음
  • 다음 날 늦게 개울가로 나옴

 

[전개 1]

1) 소년에게 조약돌을 주무르는 버릇이 생긴 까닭

▶ 소녀가 그리울 때마다 무심코 조약돌을 주무르던 것이 버릇이 되었기 때문

▶ 소녀가 보이지 않아 허전함을 느낄 때마다 조약돌을 주물러서

 

2) 소년과 소녀의 대조적 성격

▶ 소년 : 부끄러움이 많고 자신감이 없음

▶ 소녀 : 적극적이고 당당함

 

3) '전개 1'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과 소녀가 산 너머로 놀러 가기로 함

▶ 소년의 심리 변화

  • 소녀가 개울가에 나타나지 않음 : 안도감
  • 소녀가 나타나지 않는 날이 계속됨 : 그리움
  • 물속에 비친 검게 탄 자신의 얼굴을 봄 : 열등감
  • 자신 쪽으로 오는 소녀를 발견하고 도망감 : 당황스러움, 부끄러움

 

[전개 2]

1) '도랑'의 역할

▶ 논이 끝난 곳에서 소년과 소녀가 도랑을 뛰어 건너 놀러 감

▶ 집으로 돌아가려면 다시 도랑을 건너야 함

▶ 뒤에서 소년이 소녀를 등에 업고 건너는 사건이 발생함

 

2) 소년의 내적 갈등 정리

▶ 집에 돌아가 텃논의 참새를 봐야 함 ↔ 소녀와 놀러 가고 싶음

 

3) 소녀보다 소년이 무를 더 멀리 팽개쳐 버린 까닭

▶맛없다는 소녀의 말에 무를 뽑아 준 것이 쑥스러워졌기 때문

▶ 소녀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에 소녀와 같은 행동을 한 것임

 

4) '전개 2'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과 소녀가 논 사잇길을 지나 산으로 놀러 감

▶ 공간의 이동에 따른 소년과 소녀의 행동

  • 논 사잇길 : 허수아비를 흔들며 놂
  • 도랑 : 도랑을 건너 놀러 감
  • 무밭 : 무를 서리하여 먹음
  • 산기슭 : 들꽃을 꺾음

 

[전개 3]

1) 소녀를 대하는 소년의 태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 보기

▶ 소극적이었던 소년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

 

2) 소년의 변화 : 소년이 점차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됨

  • 소녀에게 꽃묶음을 만들어 줌 : 설렘, 즐거움
  • 소녀의 상처를 치료해 줌 : 걱정스러움, 안타까움
  • 소녀 앞에서 송아지 등에 올라탐 : 자랑스러움, 자부심

3) '전개 3' 단계의 주요 내용 : 소년이 꽃을 꺾다 다친 소녀를 치료해 주고, 송아지를 타고 자랑스러워함

▶ 꽃을 꺾다 소녀가 다친 사건과 소년이 송아지를 탄 사건의 의미

  • 소년이 소녀의 상처를 치료해 줌 : 소년과 소녀가 가까워짐
  • 소년이 소녀 앞에서 송아지를 탐 : 소년이 자신감을 갖게 됨

 

※ '위기' 단계부터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끼전 분석 - 작자미상  (0) 2024.09.13
소나기 - 작품 분석(위기~결말)  (0) 2024.09.12
가시리 - 작자미상  (2) 2024.09.10
훈민가 - 정철  (0) 2024.09.09
나룻배와 행인 - 한용운  (0) 2024.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