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작품 해제]
이 소설의 주요 사건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배경은 '교실'이다. 이것은 당시 자유당 정권이 독재 정권으로 세상을 지배하던 시기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공간이다. 자유당 정권의 강압적이고 억압적인 착취는 '교실'이라는 장소에서 엄석대에 의해 지배를 당하는 상황과 일치한다. 또한 방관자적이고 무기력한 모습으로 엄석대의 권력을 지지하던 5학년 담임 선생님 역시 당시 나태한 정치세태를 보여주는 것으로 비판의 대상에 해당한다.
새롭게 등장하는 담임 선생님은 모든 학생들에게 모진 매질을 가하며 엄석대의 불의에 저항하지 못하는 비겁함을 꾸짖고, 괴롭고 힘들더라도 스스로 일어나 학급을 이끌어 나가기를 촉구한다.
[작품 해제2]
이 작품에서 두드러진 표현상 특징은 교실에서 일어나는 사건들 자체가 하나의 은유이며 상징이라는 점이다. 시골 초등학교의 한 교실은 비민주적 한국 사회이며 그 안에서 권력을 휘두르는 엄석대는 영락없는 독재자의 모습이다. 그리고 새로운 권력이 생겨날 때마다 거기에 빌붙는 아이들의 행동은 당시를 살아간 보통 사람들의 삶을, 석대의 횡포에 항거하지만 결국 현실에 순응하고 마는 한병태의 모습에서 나약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게 된다. 새로 온 선생님은 석대의 권력을 무너뜨리는 존재이지만 역시 하나의 새로운 독재 권력일 뿐이다. 이렇게 따돌림(폭력)을 당하는 아이와 따돌림(폭력)을 가하는 아이들의 모습 등 뚜렷한 갈등 관계와 상징적 사건을 통해 1960년 ~ 1980년대까지 자유가 억압당하고 민주주의가 자리잡지 못했던 한국 사회의 권력 생성과 소멸, 대체 권력의 생성 등의 과정을 뛰어나게 그렸다는 평가를 받는 작품이다.
[국민학교 학급을 통한 정치적 우의소설]
시골 국민 학교 5학년 교실을 배경으로 권력의 형성과 몰락 과정을 그리고 있으나, 1960년대 자유당 말기부터 4.19 혁명을 거쳐 1970년대 후반까지 우리나라의 정치 상황에서 빚어지는 독재 권력과 대중, 그리고 무력하고 회의적인 지식의 구도를 상징하고 있다.
[인물 분석]
나(한병태) | 합리적, 민주적 사고를 지닌 성격으로 엄석대의 권위에 도전하지만, 현실의 부조리함에 좌절하는 인물 |
엄석대 | 절대 권력을 지니려 하며, 반 아이들의 이기적 속성을 교묘히 이용할 줄 아는 인물, 6학년 담임에 의해 한순간에 몰락 |
아버지 | 현실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물 |
5학년 담임 |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 |
6학년 담임 | 개혁적 의지를 실천하는 인물로 민주적 절차와 방법을 존중. 엄석의 부정을 밝히고 아이들로 하여금 비리를 폭로하게 하여 엄석대의 권력을 몰락시킴 |
[구성]
발단 | 자유당 정권이 마지막 기승을 부리던 때, 공무원인 아버지가 좌천되어 '나'는 서울 명문 초등학교에서 볼품없는 시골 초등학교로 전학 오게 된다. |
전개 | 반장인 엄석대는 일 년 동안 거의 아무에게도 저항받지 않고 학급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었다. '나'는 그에게 도전하기 시작하고, 이기기 위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 |
위기 | 그 결과 '나'에게 돌아온 것은 '불량한 아이'라는 오명과 '외톨이' 생활뿐이었다. 결국 '나'는 엄석대에게 복종을 하게 되고 그의 보호를 받으며 편안하게 지낸다. |
절정 | 그러나 새 학년이 되자 새로운 선생님의 보다 절대적이고 철저한 교육 방식에 의해 엄석대의 굳건한 성은 붕괴되기 시작한다. 자신의 시험지를 우등생들로 하여금 작성하게 한 조작 사실이 밝혀지고 마침내 엄석대는 몰락하고 만다. |
결말 | 어른이 된 후, '나'는 우연히 엄석대를 보게 된다. 수갑이 채워지는 그에게서 '나'는 어린 시절 영웅 같았던 모습이 아닌, 바로 그에게 복종하고 무기력했던 우리 자신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
[핵심정리]
갈래 | 중편소설 |
배경 | 시간 : 1960년대 공간 : 시골의 한 초등학교 사회적 배경 :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전후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 초등학교 교실은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우의적)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엄석대를 주인공으로 보면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볼 수 있음) |
성격 | 사실적, 풍자적, 비판적, 우의적 |
구성 |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
의의 |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으로 표현 |
주제 |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부조리한 현실에 이기적으로 적응하는 소시민적 근성 비판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의식 |
특징 | 공간(교실)자체가 사회 전체를 압축해 놓았으므로 우의적 성격을 지님 인물 간의 대화나 행동 위주로 사건이 전개됨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등장 인물의 심리가 자세히 서술된 부위가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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